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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관리
관리자 2010-05-24 6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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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당이 180mg/dL 정도 되면 소변에서 당이 나오게 되고 200 ~ 250mg/dL을 초과할 경우엔 소변을 자주 보고 많이 먹게되며 소변량이 많아지고 갈증이 심해지며 체중감소와 피로감을 느끼고 눈이 흐리게 보이고 피부가 건조하고 소양증이 나타나고 상처가 잘 낫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혈당관리를 신경써서 하면 치유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 당뇨에 좋은 음식 >

야채(상추, 깻잎, 양배추, 쑥갓, 시금치, 파, 마늘, 양파, 우엉, 부추, 미나리,두릅나물, 느릅나물, 취나물, 죽순,달래, 쑥, 씀바귀, 냉이등), 과일(토마토,사과,배), 우엉, 감자, 녹즙버섯(뽕나무버섯, 송이, 표고, 느타리, 팽이등), 잡곡(현미, 흑임자, 흑미, 콩, 조,수수,율무,보리,밀,옥수수) 미역, 다시마, 김, 견과류(은행, 밤, 호박씨,해바라기씨, 호두, 땅콩, 잣, 아몬드), 죽염, 우유, 두유, 산야초등.....

감자
비타민C는 열에 약하고 물에 녹기 쉬운데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조리후에도 비타민C가 파괴되지 않는다. 당뇨병, 위장질환, 고혈압 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인 식품으로 인스턴트 식품을 섭취하여 몸속에 쌓인 나트륨의 체내 잔류를 배출하여 적정선을 유지하여준다.
감자를 2~4개정도(한 컵나올 정도)로 준비하여 새싹에는 솔라닌 중독균이 있으므로 잘 제거하고 껍질채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매일 공복 때 생즙을 바로내서 마시고 벌꿀을 조금 타서 마셔도 좋다.

복분자(산딸기)
산딸기의 줄기와 뿌리는 당뇨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뿌리와 줄기를 잘게 잘라 약2kg을 준비하고 여기에 물 18리터를 넣어서 은근한 불로 끓여준다. 물이 반으로 줄면 체로 받쳐 건져내고 여기에다 엿기름을 약간 넣어 다시 은근한 불로 끓여 조청을 만들어서 하루에 서 너번 생수에 타서 마신다.

초란
병에 식초를 넣고 달걀을 넣은 다음 마개를 막아서 10일정도 두면 달걀 껍질이 말랑말랑해지는데 껍질을 제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두고 하루 한 번 한 술잔씩 공복에 마시면 당뇨가 없어지고 콜레스테롤과 혈압 강하작용이 있다고한다.

과루근(하늘타리뿌리)
과루근 40g을 물에 달여 하루에 3번 나누어 마신다. 곱게 가루내어 하루에 3~4g씩 3번 나누어 먹어도 좋다. 뿌리에는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혈당강하작용 소갈작용이 있다.

백편두(까치콩)
까치콩 12g을 물에 달여 하루에 3번 나누어 마신다.
까치콩은 갈증을 멈추는 작용이 있다.

귀전우(화살나무)
새싹이 나기 전인 4월 중순에 채취한 화살나무 햇가지를 30~40g씩 물에 달여 하루 식 후에 2~3번에 나누어 마시면 혈당강하작용, 인슐린 분비 촉진작용이 있으며 무월경, 산후 복통등에도 쓰인다.

생지황, 황련
생지황 150~200g을 즙을 내어 한 숟가락씩 하루 3번 나누어마신다. 생지황에 있는 테흐마닌, 당, 골라본 성분은 혈당강하작용을 한다.그리고 생지황과 함께 황련15~20g을 같이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마신다. 황련과 함께 생지황을 쓰면 혈당강하작용이 더욱 강해진다.

갈근(칡뿌리)
칡뿌리를 즙을 내어 한 숟가락씩 하루에 3번 나누어 먹는다.
칡뿌리에 들어있는 녹말, 다이드진, 다이제인 등은 혈당 강하작용을 한다.

인삼, 석고, 지모
인삼을 하루 8~10g씩 물에 달여 2번에 나누어 마신다. 곱게 가루내어 2~3g씩 하루에 3번 꿀에 타서 마셔도 좋다. 인삼 성분 가운데서 사포닌, 파나센, 파낙스산등은 혈당강하작용을 한다.
석고를 부드럽게 가루내어 하루에 20g을 입쌀과 함께 달여 2번에 나누어 먹는다. 혈당강하작용과 소갈작용을 한다.
인삼 8g, 지모 8g, 석고 6g을 물에 달여 하루에 2번 나누어 공복에 마신다. 지모에는 아스포닌, 석고에는 다량의 칼슘이 들어 있어 혈당강하작용을 한다. 이 세 가지 약들을 배합하면 그 작용이 더욱 강해진다.


< 당뇨에 해로운 음식 >

당뇨에 좋은 음식도 중요하지만 해로운 음식을 먹지 않는것도 중요한 일이다.
최대한 신경 써서 음식을 가려 먹으면 한결 당뇨 수치를 떨어뜨릴 수 있을 것이다.
설탕, 정제염, 과자, 라면등 인스턴터식품, 소시지, 햄, 콜라, 사이다,
치즈, 달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개고기, 여러 종류의 튀김음식등...


< 운동방법 >

산책, 가벼운 달리기, 체조등을 꾸준히 적당하게 땀이 약간 날 정도로 하면 혈당이 근육으로 들어가 혈당이 낮아지므로 당뇨병 증상이 겨벼워 진다고한다.